커뮤니티

당일수술클리닉센터

  • FAQ
  • 홈>커뮤니티>FAQ

 
번호 제목 등록일
 
 
2 Q 당일수술 VS 입원수술 2013/05/16
1 Q 수면마취 VS 전신마취 2013/05/16
  A

 신생아, 유아, 소아에서 흔히 생기는   탈장, 항문질환, 기타 질환을 수술하여야 한다면 보호자들은 수술도 걱정이 되지만, 마취가 제일 걱정이라고 하면서 수면마취와 전신마취의 차이점을 알고 싶어한다.


수면마취 ; 수술받는 동안  아이(환자) 자신이 호흡을 하므로(자발호흡), 마취기계가 필요없다.

전신마취 : 수술받는 동안 아이(환자) 자신이 호흡을 못하게되므로(무호흡), 마취기계가  꼭 필요하다. 마취기계는 아이(환자)의 무호흡 기간에 환자의 폐기능(숨쉬는것)을 기계가 대신한다.


소아에서 사용하는 수면마취제는 성인에서 사용하는 수면마취제(내시경시술, 성형외과수술 등), 프로포폴을 사용하지 않는다. 소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약이다.  소아에서는 케타민을 사용한다. 이 약의 사용은 40년이상 안정성이 확인된 약이다. 이약은 성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수면마취로 수술할려면 외과의사의 수술수기가 정확하고,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술수기 자체(수술시간 중에서 준비시간을 뺀 순수 수술시간)가 10분전,후에 끝나야 한다.  

전신마취는 외과의사가 수술시간에 구애을 받지않고 장시간을 수술할 수 있다.

수면마취와 수술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여, 소아탈장(서혜부, 배꼽), 소아항문질환(치루, 치열), 잠복고환, 포경수술, 설소대, 임파관 낭종, 사경, 선천성기형, 화농성 혹, 기타 질환들에서 수술하는 경우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의학 정보의 대중화는 환자의 선택을 자유롭게 한다.

대학병원, 종합병원 선호도에서  수술 잘 하는 외과의사로 선호도가 바뀌기를 기대한다.









 
 
1
 
 

클리닉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