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수술클리닉

당일수술클리닉센터

• 치질
  • 홈>당일수술클리닉>치질

내치핵 / 외치핵 / 치열 / 치루 / 수술후주의사항

치질이란?

내치핵의 증상
> 내치핵은 대부분 통증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한 경우에는 배변시에 전혀 통증이 없이 새빨간 피가 똑똑 떨어지거나 변기가 빨갛게 물들기도 하며, 점점 진행 되면 배변시에 내밀고 나오다가 결국 항문밖으로 혹 처럼 빠져 나오게 됩니다. 한층 더 진행되면 밀어넣어도 다시 나오는 상태가 되며, 이때는 항문이 분비물이나 피가 묻어 지저분하고 자극이 있을 경우 따끔거리는 등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내치핵의 분류
1기 내치핵

2기내치핵

3기내치핵

4기내치핵

내치핵의치료
> 치핵의 치료방법은 한가지로 설명할 수 없으나, 간헐적으로 미약한 증세가 있는 경우에는 보존적 요법과 더불어 내과적 치료로 증상의 잠정적인 소실을 얻을수 있으나, 증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이나 이의 보존술식이 요구됩니다.

부식제 주입치료
> 최근 병원 등의 의료기간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비 의료업자가 주사기로 치핵부위에 주입하고 있다. 재발확률은 90% 이상이며 부식제 주입후에 합병증 병발이 빈번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환상 고무결찰술
> 1960년대부터 사용하던 방법으로, 환상고무로 치핵부위를 결찰하여 간편하게 시술하나 상당한 동통과 불편감이 7~10일 지속되고, 증상개선은 어느정도 가능하나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않고 재발이 60~80% 가량된다.

항문 수지확장술
> 항문부위의 수축섬유를 파괴하여 치핵의 탈충혈과 증세호전을 기대하나, 합병증(항문부위 열창, 점막의 탈홍, 배변실금) 병발이 많으며, 근본적인 치료는 기대하기 힘들다.

내활약근 부분 개술
> 이 술식은 치핵의 기본수술로서는 일반적으로 수용되지 않으나, 치핵 절제술과 더불어 보조술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한냉 치질수술
> 치료 자체가 간편해서 일부 의료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으나, 재발확률이 높고 한냉치료후 절제수술을 시도할때 어려움이 따르므로 선택적으로만 사용할수도 있다.

적외선 응고법
> 탈홍성 치핵이 아닌 출혈성 치핵에서 간편히 시도할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되지않고, 최근 전자파를 이용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어 그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수술
> 가장 효과가 좋으며 수술여부에 따라 재발확률도 타 치료방법보다 적다. 다만 수술방법이 다양하여 수술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며 수술후 후유증이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외과의사의 수술 술기가 중요하다.

클리닉바로가기